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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무원, 공공기관 칭찬받는 보고서 작성법

Life.Info 2022. 1. 20. 17:5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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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07년 대통령 비서실 보고서 작성법을 기반으로 하는 칭찬받는 보고서 작성법 자료입니다.

첨부파일 참조해 주세요.

칭찬받는 보고서 작성법.hwp
0.14MB

<발췌 자료> 참고

 

1. 보고서의 작성 목적이 명확해야 함

- 보고서를 읽는 사람이 어떻게 해 주기를 바라는 것인지 -

 

보고서의 작성목적을 분명히 하고 결정사항 및 주문사항을 명확히 기재하도록 할 것

  ○ 대통령 지시에 의한 보고일 경우, 지시사항이 무엇이었는지를 본문에 기재해주고, 필요시 관련 자료를 별첨으로 제출함

 

2. 보고서는 그 자체로서 완결성을 가져야 함

- 보고서는 다시 질문할 사항이 없도록 만들 것 -

 

결정사항과 관련된 모든 필요한 내용이 기재되어 있어야 함

  ○ 정책보고서의 경우, 현 상황뿐 아니라 과거의 정책 사례를 함께 보고해야 함

정책 보고에 항상 정책이력이 있어야 함

  ○ 보고시 여론조사 등을 통해 국민인식의 변화를 나타날 경우, 변화 결과와 더불어 변화의 원인에 대해서도 분석하여 보고함

 

3. 보고 과정에서 적절한 절차를 거쳐야 함

- 의견 수렴 절차를 강조해서 기재할 것 -

 

정책의 형성과정 또는 검증과정이 나타나 있어야 하며 특히, 건의 또는 지시의견을 바라는 경우에는 토론과정의 논쟁을 포함해서 정책의 형성 및 검증과정이 소상하게 나타나 있어야 함

  ○ 문서관리카드 경로마다 반드시 비서관실 회의, 수석실 회의를 포함해 관련 회의 등에서 논의된 내용(회의록)이 붙어 있어야 함

4. 보고서를 효율적으로 써야 함

- 작성하는 사람도, 읽는 사람도 시간을 아껴줄 수 있어야 -

 

제목만 보고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결정사항만 열람할 수 있게 보고서를 선별해 주기 바람

보고서 간소화, 효율화 필요. 가급적 업무의 진행과정에서 생산된 문서를 그대로 첨부하면 보고서 표지는 간단하게 작성 가능함

 

5. 기본적인 보고서 형식을 준수해야 함

- 동일한 문서전체의 체계를 갖추고 수준을 향상시킬 것 -

 

문서명칭은 문서에 담긴 내용과 주제를 표현해야 함

  ○ 문서관리카드상의 문서명칭은 본문 명칭과 동일할 것

모든 보고서 작성 시 공개, 홍보가치를 생각하고 홍보계획을 세우도록 제도화해야 함

  ○ 모든 보고서에 작성자가 보고 공개 여부에 관한 의견(적극적 공개, 대고객 보고, 대국민보고 사항에 해당하는지를 판단)을 적고 관련 절차를 이행할 것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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